마스터마인드그룹
트레이닝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이 몇 가지 있다. 그 중 하나는 많은 사람들이 타인과 교류를 하거나 함께하여 성과를 거두려고 하기 보다는 자신의 힘만으로 성공을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때로는 주변에서 먼저 제의를 하는 경우에도 거절하기도 한다.
그러나 계속 강조하고 있지만 성공은 팀 스포츠(Success is Team Sports) 이다. 도중에 부딪치는 장애물을 뛰어넘고 그 어떤 목표라 할지라도 수월하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멘토가 필요하고 지원자가 필요하고 동료가 필요하다. 아이디어와 돈 또한 사람으로부터 온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의 교류는 생각의 한계를 깨고 시야가 더욱 넓어 질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그래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가 보다 ‘누구’를 알고 있는가 인 것이다.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여부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은 혼자서 성공하는 것에 집중한다. 그래서 책과 강의를 유일한 수단으로 생각한다. ‘누구’를 알아야 하는지 여부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은 혼자서는 힘들지만 함께하면 성공이 훨씬 쉬워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만일 내가 5~6명으로 이루어진 그룹에서 활동하면서 현재 봉착한 문제나 앞으로 사업(삶)의 방향 대해 주기적으로 조언과 아이디어, 인맥소개, 지원, 격려, 동기부여 등을 받을 수 있다면 성공하기가 얼마나 더 수월해 질 것인지 상상해보자. 나 또한 그들에게 도움을 주며 그들의 성공을 돕는다. 그래서 결국은 그들의 성공이 나의 성공을 돕고, 나의 성공이 그들의 성공을 돕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 그래서 이 그룹에 속한 사람들 모두 성공이 가속화 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모임을 ‘마스터마인드그룹’이라고 한다. 마스터마인딩을 활용하여 성공한 대표적인 사람들은 강철왕 앤드류 카네기,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 자동차왕 헨리 포드와 타이어왕 하비 사무엘 파이어스톤이다. 이들은 마스터마인드그룹 1세대라고 부를 수 있다. 서로 아이디어뿐 아니라 사업상으로도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 받았다. 예를 들면 포드 자동차에서 만들어진 자동차 상당수는 파이어스톤의 타이어가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었다. 이들의 마스터마인드 그룹은 매우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여 그들의 성공의 커다란 비결이 되었다. 이들은 마스터마인딩에 아래와 같은 격언을 남겼다.
<앤드류 카네기>
“홀로 모든 것을 이뤄낼 수는 없다. 주변 사람들을 부자로 만들어야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No man can become rich without himself enriching others.”
<하비 사무엘 파이어스톤>
“내 성공의 비밀은 간단하다. 그것은 '사람을 아는 것’이다.”
“The secret of my success is a two word answer: 'Know people.'”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자본도 경험도 아니다. 이런 것들은 얼마든지 얻을 수 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이다. 만일 당신에게 아이디어가 있다면 전부를 가진 것이며 사업과 인생에서 할 수 있는 일에 한계는 없다. 아이디어는 가장 큰 자산이다.”
잭 캔필드도 ‘마스터마인딩의 원리를 이용하지 않고 성공한 사람은 본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나 역시 마스터마인드그룹의 원리를 활용하고 있다. 처음에는 마스터마인드그룹에 참여하기가 힘들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는 개념이었고 그룹을 발견하기도 힘들었다. 그래서 아예 직접 만들기로 하였다. 그리고 한걸음 더 나아가 단지 나 혼자 가입한 그룹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구성원을 조직할 수 있는 장(場)을 만들고 싶었다. 왜냐하면 마스터마인드그룹에 가입하는 것도 어렵지만 그것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나서서 마스터마인드그룹을 만들기 위해 움직이는 사람이 거의 없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일소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떠오른 아이디어가 바로 오석세스데이 멤버십포럼이었다. 멤버십포럼은 석세스프린서플 미니트레이닝이 진행될 뿐만 아니라 40~50분 가량은 마스터마인딩의 놀라운 효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그룹을 조직하고 마스터마인딩 전 과정을 직접 실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폐쇄적이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여타 마스터마인드그룹과 대조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기존의 마스터마인드그룹들은 새로운 외부인을 영입하는 것을 매우 꺼려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리고 일반인들이 그룹을 찾기도 매우 어려웠다. 대부분 자신들만의 이너써클(Inner Circle)형태로 운영되고 있었기 때문에 배타적 성향이 강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석세스데이 멤버십에서는 그러한 기존의 관념과 틀을 과감하게 깨고 누구나 마스터마인드그룹에 가입하거나 조직할 수 있도록 하여 정보와 아이디어, 인맥 등을 얻을 수 있게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매달 정기적으로 열리는 멤버십포럼에서 이것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마스터마인딩으로 사업상 어려운 문제 해결의 단서를 찾고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멤버십포럼 때마다 항상 뜨거운 열기로 가득 찬다. 처음 참여하였을 때는 어색해하지만 잠시 후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기 바쁘다. 사람의 내면에는 다른 사람을 돕고 싶은 마음도 강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과 지혜를 말하고 싶은 욕구도 강하기 때문이다.
마스터마인딩 진행 과정은 어렵지 않다.
가장 처음에는 그룹원이 모두 한마음이 되고 진지하게 임하기 위해서 기도를 하거나 각자 본 마스터마인드그룹의 원하는 방향에 대해 언급한다.
두 번째는 지난 마스터마인드그룹 모임 이후의 변화된 모습이나 성공스토리, 새로운 뉴스 등을 나눈다. 지난 모임에서 결심한 행동이나 목표에 대한 결과도 함께 공유한다.
세 번째는 각자 개인에게 배분할 시간을 정한다. 기본적으로 6~15분 내외의 시간이 할당되지만 개인적으로 더 요구하거나 양보할 수 있다. 자신에게 특별한 문제가 있어 보다 집중적인 도움을 원한다면 시간을 더 요청할 수 도 있는 것이다.
네 번째는 각자 주어진 시간을 활용하면서 본격적으로 정보와 지혜 그리고 인맥소개 등을 받거나 준다. 발의한 그룹원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사적인 내용을 주제로 삼아도 된다.
다섯 번째는 자신이 갖고 있는 문제나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사람들에게 받은 조언, 정보 등을 활용해서 어떠한 행동을 할 것인지 정한다. 과정목표(액션플랜)을 설정하는 것이다.
여섯 번째는 감사의 기도로 마무리 하거나 각 그룹원들간 서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일곱 번째는 다음 주나 다음 달에 마스터마인드 그룹이 다시 모이면 지난 번 설정했던 과정목표(액션플랜) 실행여부를 확인한다. 이것은 각 구성원들에게 책임감과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전 과정은 타임키퍼(Time Keeper)에 의해서 진행된다. 각자에게 부여된 시간을 엄격하게 지키지 않으면 일부 구성원들은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고 소외 받게 된다. 이는 그룹원들의 이탈로 이어져 마스터마인드 그룹이 유지될 수 없도록 만든다. 그 누구든지 자신에게 할당된 시간만 사용할 수 있다. 특정인이 독점하여 시간을 사용하는 것을 철저히 방지하여 각 구성원들이 모두 유익함을 얻고 성장하여 그룹전체의 발전을 유지한다.
마스터마인드그룹은 지인들끼리 모여서 웃고 떠들고 노는 자리가 아니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의 성공을 위한 분명한 목적을 갖고 소중한 시간을 투자하여 이루어지는 모임이다. 서로를 배려하며 공평하게 참여기회를 제공할수록 구성원들이 적극적 참여하고 만족감이 굉장히 높아졌다. 실제로 멤버십포럼을 거듭할수록 열띤 마스터마인딩이 이어졌으며 각자의 삶과 사업에서 귀중한 정보와 지혜들을 얻고 있다.
나 또한 마스터마인드그룹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 사업을 하면서 마케팅을 다른 분들은 어떻게 접근을 하고 있으며 나에게는 어떠한 것들이 도움이 되는지 많은 조언과 정보를 얻었다.
만약 지금 하는 일이 사업이든 인간관계이든 건강이든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충고가 필요한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혜안이 필요하고 자신이 갖고 있는 사고방식의 한계를 벗어나 보다 넓은 안목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마스터마인드 그룹에 참여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만일 참여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직접 만들어도 될 것이다. 성공은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자들만 성취할 수 있다. 마스터마인드그룹은 당신이 원하는 것이 그 무엇이든 관계없이 매우 쉽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엔진역할을 할 것이다.